사회적경제란?

한국 사회는 반세기도 안 되는 짧은 시간동안 급격한 경제 발전을 이루었지만 반면에 사회적 불평등과 빈부격차, 환경파괴 등 다양한 사회문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2015년 현재 우리사회에는 베이비붐 세대의 노후 불안, 소득 불평등, 하우스 푸어, 청년 실업, 비정규직 양산 문제 등 또 다른 형태의 시장경제로부터 발생한 사회문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과거보다 경제는 성장했지만 국민 삶의 질은 좋아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문제에 대한 돌파구로서 우리는 사회적경제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객관적으로 보이는 국가의 경제 성장은 주관적으로 느끼는 국민의 행복을 대변해 주지는 못합니다.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이웃과 함께 나누는 삶을 생각하며 윤리적인 생산과 소비가 이루어지는 착한 경제라는 새로운 경제의 흐름이 필요합니다.
사회적경제는 시장경제의 최고 가치인 이윤의 추구가 아닌 사람의 가치를 우위에 두는 경제활동으로, 서로 혜택을 입히자는 의미의 “호혜”를 바탕으로 사회에 속한 사람들이 연대를 통해 만들어가는 다양한 경제활동을 말합니다.
지역을 기반으로 마을경제 활성화를 통한 선순환 경제, 개인의 이익보다 공익을 먼저 생각하는 경제, 사람이 중심이 되는 기업을 통한 안정적인 경제, 이 모든 경제의 모습을 담고 있는 것이 바로 사회적경제입니다.

사회적경제의 주체들

  • 사회적기업이윤보다는 사회적인 문제 해결을 우선으로 하는 기업으로, 소외계층의 경제 활동 참여 등 일자리창출, 사회적문제 해결을 고민하여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는 사회적가치를 창출하는 착한 기업입니다.
  • 협동조합함께 소유하고 민주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기업의 형태로 지역의 일자리 창출 및 공동체 회복,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하고 있는 저성장시대의 새로운 대안 모델입니다.
  • 마을기업지역의 필요와 문제를 누구보다 잘 아는 마을 주민이 주체가 됨으로 해서 지역의 문제 해결 및 마을 경제 체계의 자립, 그리고 사회의 가치를 실현하는 공공성까지 두루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 자활기업2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저소득층이 상호협력하여, 조합 또는 공동사업자의 형태로 탈빈곤을 위한 자활사업을 운영하는 기업의 형태로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사회서비스 제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